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웹툰책영화

부자아빠 기요사키가 말하는 <부자들의 음모> - 로버트 기요사키 2부

by 티끌굴려태산

p.201 

90퍼센트의 사람들이 경제적 곤란을 겪는 이유는 현금이 늘 어떤 사람에게서 나와 다른 사람에게로 흘러 들어가기 때문이다. 게임의 법칙이 무엇인지 아는 10퍼센트의 사람들에게로 현금은 계속 흘러 들어간다. 90퍼센트가 열심히 일할수록, 더 많은 돈을 벌수록 10퍼센트에게는 더 많은 현금이 흘러 들어간다.

p.207
삶은 태도다. 자신의 삶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말을 바꿔야 한다. 말은 태도를 바꿀 것이다. 

p.207
돈은 곧 지식이고, 지식은 말에서 출발한다. 말은 우리 뇌의 연료이며 우리 현실을 만들어내는 바탕이다. 잘못된 말, 가난한 말을 쓰면 가난한 생각을 하게 되고 가난한 삶을 살게 된다. 말은 생각에 영향을 미친다. 그 사람이 하는 말만 듣고도 그 사람의 부의 수준을 알 수 있다.

가난한 사람의 말
1. 나는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할 거야.
2. 나는 돈에 관심 없어.
3. 정부는 사람들을 돌보지 않고 뭘하는 거야.

중산층의 말
1. 보수도 좋고 안정적인 직장이 있으면 됐지.
2. 가장 좋은 투자 대상은 뭐니 뭐니 해도 집이야.
3. 뮤추얼펀드에 골고루 분산투자를 하고 있죠.

부자의 말
1. 내 일을 맡아서 잘 해줄 사람이 어디 없을까?
2. 현금이 잘 도는 아파트 10채 정도 사려고 하는데.
3. 나의 출구 전략은 IPO를 통해 회사를 주식시장에 공개하는 거지.

p.209
2007년 부동산 시장과 주식 시장이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90퍼센의 사람들이 돈을 잃은 것은, 그들이 현금흐름이라는 게임을 하지 않고 자본이득이라는 게임을 했기 때문이다. 자본이득 게임을 한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집이나 주식의 가격이 계속 오르기를 바랄 것이다.  하지만 현금흐름에 투자한 사람들은 가격이 오르든 내리든 신경 쓰지 않는다.
p.228
금융지식이 높은 사람들은 '장기간'이라는 말보다는 '출구전략'이라는 말을 쓴다.
워렌버핏은 이렇게 말했다.
"분산투자는 자신의 무지함으로 인한 손해를 보지 않으려고 하는 행동일 뿐이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는 사람들은 그럴 필요가 없다."
->종이자산 안에서만 분산투자 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우리가 투자 할 수 있는 곳
​1. 사업
2. 소득을 만들어내는 투자 부동산
3. 종이자산 : 주식, 채권, 저축, 연금, 보험, 뮤추얼펀드->휴지조각이 되기쉽다.​​​
4. 상품자산 : 금, 은, 원유, 가스
​p.234
금융세계의 엘리트들은 단순한 것을 복잡하게 만듬으로써 돈에 관한 한 남보다 똑똑한 사람처럼 보이게 하고, 나머지 사람들을 바보로 만들어 버린다. 스스로 바보같다고 느끼는 사람에게서 돈을 빼내가는 것은 식은 죽 먹기다.

p.236
1971년 이전 달러는 금의 파생상품이었다.
1971년 이후 달러는 빚의 파생상품이었다.

p.239
내가(부자아빠가) 저축을 하지 않는 것은, 나는 예금자가 아니라 대출자이기 때문이다. 나는 빚을 사랑한다. 물론 누군가 그 빚을 대신갚아주는 한도 내에서는 그렇다는 말이다.

게임의 법칙은 바로 현금흐름이다.

성공의 비밀 : 팔아라!
금융동화1 : 버는 한도 내에서 생활하라.
-> 버는 한도 내에서 초라하게 살기보다는 나의 지식을 이용해 우아하게 살 수 잇는 길을 찾아내자.
금융동화 2 : 좋은 학교를 나와 안정적인 직장을 잡아라.
-> 사람들은 대부분 사업을 하거나 투자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업이나 투자만 위험한 것이아니다. 교육, 경험, 지침이 없으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위험할 수 밖에 없다.

금융동화 3 : 사회보장제도와 주식시장은 안전하다.
-> 모든 피라미드 금융사기는 자본이득을 기반으로 작동한다. 가격이 오르기 위해서는 새로운 돈이 시장에 들어와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시장 역시 피라미드 사기라고 말하는 것이다. 외부에서 돈이 들어오지 안으면 시장은 붕괴한다. 부동산 사람이나 채권시장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사람들이 수익을 얻기 위해 돈을 빼내는 순간 가격은 떨어진다. 실제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몫을 받아갈 만큼 시장에 돈이 없기 때문이다.

-> 수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다른 사람에게 팔 것이 없거나 파는 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기업가가 되고 싶다면, 지금부터 시간을 할애하여 판매기술을 배우라. 특히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기술은 값으로 따질 수 없는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 집값 폭락은 이미 시작되었다.

1. 하이퍼인플레이션
2. 모든 나라가 돈을 찍어내야 한다.
: 미국이 돈을 계속 찍어내면 다른 나라들도 돈을 찍어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국의 통화가치가 미국의 달러에 비해 계속 높아지게 되고, 따라서 미국에 물건을 팔기 어려워진다.
3. 생계비의 증가

생필품의 가치는 치솟지만 집값은 오르지 않는다.
집값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두가지가 있다.
1. 사람들의 신용이 떨어지면서 은행은 돈을 빌려줄 수 없게 되고 집을 살 수 있는 사람도 계속 줄어들어 집 값은 계속 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2. 기업의 성장이 둔화되고 이로인해 일자리는 줄어든다. 일자리 수는 부동산 가격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p.290
지금의 금융위기에 가장 좋은 투자상품, 가장 전망이 밝은 투자상품은 금과 은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것이 복잡하다면 그냥 은이라도 조금 사두기를 바란다.

p.303
왜 주시시장에 장기간 투자하여 투자에 대한 통제력을 넘기고, 위험은 고스란히 부담하는가? 위험은 조금만 부담하고도 매달 높은 수입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금도 적게내고, 인플레이션이 심화될수록 현금흐름도 커지는데 말이다.

<금융지식을 배워야 하는 결정적 이유>

1. 버는 돈 안에서 살기보다는 버는 돈을 늘린다.
2. 자신의 돈을 찍어낸다.
: 자산을 획득하기 위해 들인 돈을 모두 회수하고 난 뒤에도 여전히 그 자산을 가지고 현금흐름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자신의 돈을 찍어내는 것이다.

집은 부채다.
자산은 일하지 않고도 주머니에 돈을 넣어주는 것이고, 부채는 일을 해도 돈을 빼내가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