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정보모음

미국주식이 답이다 : 꼬박꼬박 들어오는 미국배당주 투자

by 티끌굴려태산

​​​​​​​​​​​​​​​​​​​​​​​​​​​​​​​​​​​​​​​​​​​​​​​​​​​​​​​​​


​​​25년 이상 배당을 지속적으로 늘려온 기업들
Dividend Aristocrats
"배당귀족주"

​​미국 배당주의 특징
1. 배당 지급 주기는 월, 분기, 반년, 일 년, 특별배당 등으로 다양하게 정해져 있으나 보통의 경우 분기(1년에 4번) 배당이 일반적이다.
2. 배당금 지급은 보통 발표 후 1개월 내에 하되, 빠른 경우 10일 안에 지급하고 늦어도 두 달 안에는 모두 지급한다. (현지지급일 기준, 단 국내의 경우 시차 문제로 인해서 현지 지급일에서 일주일 이내 시간이 더 소요된다.)
3.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을 선택할 수 있다면, 현금배당을 원칙으로 지급받는 편이 유리하다. (국내증권사의 경우 최소수수료를 부과하는 증권사가 있는데, 소수의 주식배당을 받는 경우 최소수수료의 부담이 커져서 투자자들에게 불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배당투자 시 언제까지 주식을 보유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이와 관련해서는 ​'배당락일Ex-Dividend Date'이라는 용어만 기억하면 된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매수하면 배당 참여가 가능하다.
5. 분기배당의 경우 국내와 달리 배당락의 영향이 극히 미미하거나 없는 경우가 많다.
6. 배당세는 양도세와 별도로 원천징수를 통해서 세금을 떼고 나머지 배당금이 계좌에 입금된다. 일반적인 배당세는 15.4%이며, 리미티드파트너스 Limited Partners, 즉 LP라고 불리는 무한책임사원의 경우 39.6%의 높은 배당세를 적용받는다. LP의 경우 법인세에 대한 혜택이 커 형편성 차원에서 배당세를 더 많이 부과하는 것이다.

​S&P500 내 배당귀족 리스트 (2018년 기준)​​

​​​​출처 : 위키피디아

배당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www.wsj.com
www.nasdaq.com
www.tipranks.com​​

반응형

댓글0